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파월 연준 의장, 미국 최종 금리 수준 언급

by 00년 새내기 2023. 3. 8.
728x90

 

파월 의장, 강한 매파적 발언

파월 의장의 강한 매파적 발언으로 미국 증시는 모두 하락 전환하였다. 특히 최고 금리가 이전 전망보다 높아지고 3월 회의에서 50bp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점이 부담이다. 이로 인해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확대되었으며 미 국채 2년물 금리가 2007년 이후 청므으로 5%를 넘는 등 시장은 강한 충격을 받았다.

파월 주요 발언 내용

1월 고용과 소비, 생산, 인플레이션은 한 달 전 데이터에서 보았단 완화 추세를 부분적으로 역전시켰다. 상품 부문의 인플레는 둔화하고 있고, 주택 서비스 관련 인플레는 향후 1년 동안 감속할 것임을 보여주었으나 주거를 제외한 핵심 서비스 부문은 현재까지 둔화조짐이 없다. 성장은 추세를 밑도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상당히 둔화되었으나 고용이 여전히 극도로 타이트하다.

 

긴축적 통화정책이 인플레이션에 온전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일 걸릴 것이며, 목표 수준인 2%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이라는 예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차대조표 대폭 축소 과정도 지속할 것이다. 최종 금리 수준은 이전에 전망한(5.1% 수준)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높으며 지표들을 검토한 결과 보다 '신속한 긴축이 요구되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금리 인상 속도 역시 올릴 수 있다.

 

Q1. 최종 금리 수준은 어떻게 보는가?

가장 최근 예상인 작년 12월 FOMC 희의 참가자가 5~5.5%를 에측하였는데,  최종 금리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3월 FOMC 회의 전 발표될 중요한 데이터들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현재까지 발표된 데이터로만 판단해 본다면 최종금리 수준은 12월 회의에서 예상한 것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will be hinger)

 

시장은 이 발언으로 금년도에 최종 금리 수준을 5.75%로 예측하고 있으며 연내 피봇은 없을 것으로 전망

fed watch

 

Q2. 향후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할 때 어떤 요인과 지표에 주목할 것인가.

두 가지를 점검할 것이다. 먼저 근원 PCE를 구성하는 세 부문(상품, 주택서비스, 주택 제외 서비스)에 걸쳐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상품 부문의 하락이 지속되는지, 주택 부문의 신규 임대료 하락의 반영이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아직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지 않는 여타 서비스 부문 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검토할 것이다.

 

이와 함께, 작년에 급격하게 올라간 기준금리 인상의 효과가 온전히 나타나는 데 시차가 있는 만큼, 긴축 정책의 결과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시점이 언제인지와 그 영향의 정도를 살필 것이다.

 

 

Q3. 인플레이션 목표 수준이 왜 2% 인 것인지

2% 물가목표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것으로, 모든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어떤 형태로든 2% 물가목표를 운영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기대 인플레이션이다. 기업과 가계가 물가가 5%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실제 인플레이션도 그렇게 된다. 즉, 목표치를 2%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가계가 기대 수준을 2%로 신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년 전 연준은 2% 물가 목표를 설정했고 실제 인플레이션이 낮았으며 그러한 결과가 예측가능하였던 것은 목표를 바꾸지 않고 고수하였기 때문이다. 2% 인플레이션 목표를 고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만큼, 연준이 목표수준을 변경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Q4. 달러가 기축통화일 때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 무엇인지

전 세계의 많은 거래에서 달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다만 달러가 기축통화로 사용되더라도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데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미국 경제에서 대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주로 국내 수요와 공급이다. (중국, 유럽 등의 리오프닝 및 경제 호조가 미국의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그렇게 크지 않다.)

 

요약 : 매파적 연준 지속될 듯

이후 의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 연준은 최대 고용을 유지하면서 물가 안정을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인플레이션과 관련해서는 주택을 제외한 핵심 서비스 물가가 여전히 가장 중요하다. 고용은 견조하지만, 임금 상승은 고용이 악화되지 않는 상태에서 둔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까지의 통화정책이 과도한 긴축이었다는 데이터는 아직은 찾아볼 수 없으며 오히려 해야 할 일이 더 많다는 점을 의미하는 지표들이 발표되고 있다.

 

반대로 계절적 요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1월 지표였음을 고려할 경우 3월에 발표될 2월 지표들의 변화에 따라서 25bp 인상 속도를 유지할 여지도 남겼다고 볼 수 있다. 3월 10일 고용보고서를 시작으로 발표되는 CPI, PPI까지 아직은 50bp로 확신하기에는 지켜보아야 할 지표들이 남아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