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라떼 지수와 구매력 평가
스타벅스 라데 지수가 빅맥지수를 대신하여 각국의 실질구매력과 적정환율을 계산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스타벅스 혹은 빅맥 등 전 세계에서 표준화된 품질을 제공하는 유사한 상품에 대한 각 국가의 가격과 구매력으로 환율의 적정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구매력 평가에 의한 적정 환율 계산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맥도날드의 빅맥지수가 대표적으로 활용되었지만, 최근 빅맥 가격 및 구성의 상이성, 빈번한 가격 인하 및 할인 세트 판매, 정크푸드 기피 현상으로 인한 수요층 축소 영향으로 그 대표성이 떨어졌다는 평이 많다. 이에 스타벅스 라떼의 가격이 구매력 측정 기준으로 적절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스타벅스 라떼 가격으로 본 환율
2023년 평균환율을 기준으로 각국의 스타벅스 라떼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스타벅스 라떼 지수는 2017년 대비 평균 43.9% 상승했다. 각국의 스타벅스 라떼가격을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는 1일 PPP (Purchasing Power Parity) per Capita(1인당 국민소득, GDP 기준)로 나눈 비중으로 라떼의 적정한 상대가격 비중을 구할 수 있다.
1일 PPP 대비 라떼가격의 상대 비중은 2017년 2.54%, 2023년 2.76%으로 실질 구매력 대비 가격은 유사한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일물일가의 법칙에 따라 실질 구매력 기반의 적정 환율을 계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장기 환율 판단 기준으로 활용된다.
적정 라떼가격은 1일 구매력의 2.65%(2017년과 2023년 평균) 즉, 각국의 평균 구매력을 기준으로 카페라떼 37.7잔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가격을 산출하여 계산했다.
원/달러 환율 적정수치는 1,200원대 초반
적정환율을 계산한 결과 한국(1,214.47 원/달러), 호주(0.7910 달러/호주달러) 절상, 스위스(1.0916 프랑/달러), 영국(0.9879 달러/파운드), 일본(147.02엔), 유로(0.9799 달러/유로) 절하 돼야 한다.
각국의 상황에 따라 커피 가격이 다른 물가에 비해 저렴한 경우(일본) 등의 일부 차이는 존재한다. 그럼에도 스타벅스가 가격을 인상하는 2~3년의 시계에서 구매력도 평균 16% 수준으로 성장하는 바를 고려할 때, 장기 시계열 적정환율 판단의 기준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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