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2023년 국제 유가 전망, 지속 상승 예상

by 00년 새내기 2023. 2. 1.

2023년 국제 유가 및 원유 수급 전망

국제 유가는 2022년 한 해 동안 크게 요동쳤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에는 타이트한 수급으로 국제 유가가 크게 상승했으나, 이후 중국의 낮은 수요와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하락하였다. 하반기에는 유가가 빠르게 하락하였는데, 이는 낮은 원유 수요, 높은 금리와 달러화 강세, 공급 부족 우려에 대한 과민반응, 투기성 투자자들의 철수 등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국제유가 변화 추이

 

<2023년도 국제 유가 전망 

2023년도에 진입하면서 국제 유가는 하락세를 보였으나, 주요 기관은 2023년 유가가 $90/bbl 에서 $105/bbl 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유 수요 전망

(국제 유가 상승 요인)

1. 중국의 코로나 정책

중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정책을 폐지하였으나, 아직까지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의 완전한 복귀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원유 수요는 2023년 2분기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이후 국제 유가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2. 미국의 SPR 비축

기록적인 수준의 전략비축유(SPR)를 방출하 바 있는 미국 정부가 다시 SPR을 보충할 방침으로, 유가 $67~72/bbl 수준에서 매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미 정부가 재비축하려는 양을 고려할 때 미국 SPR 재비축이 유가에 상방 압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3. 미국의 산유량

공급망 병목 현상과 규제 불확실성, 인력 부족, 신규 생산에 투자하기보다는 배당금을 확대하라는 미 석유회사들의 주주 요구 등을 감안할 때, 세계 원유 수요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미국의 산유량이 지금과 같은 수준에서 유지되거나 오히려 감소할 가능성이 있어, 유가 상방 압력을 줄 것이다.

 

4. 러시아 석유제품에 대한 제재

러시아산 석유 제품의 해상 수출을 금지하는 유럽의 제재가 오는 2월부터 발효될 것이며, 이는 적어도 단기적으로 유럽의 휘발유 가격의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 외 OPEC+의 생산쿼터 유지, 추가 물가상승과 미국 달러화 약세, 등은 국제 유가의 상승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다.

 

대부분의 기관이 유가 상승을 전망하지만 글로벌 경기침체의 진입, OPEC+의 자국 경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증산, 중국의 리오프닝 속도 저하로 인한 수요 하락, 러시아와 EU의 에너지 교역 재개 등은 하방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 상승요인에 반대급부의 형태인데,  상승 압력의 케이스가 상대적으로 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