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중국 증시 바닥(저점)과 반등 수혜 업종

by 00년 새내기 2024. 2. 12.

 

중극 증시 바닥과 부양책

최근 중국 증시는 국부펀드의 ETF 매입 확대, 증감회 주석 교체 등 정부의 증시 부양 기대감으로 큰 폭 반등했다. 외국인자금도 순유출에서 순유입으로 전환되었다. 아직 펀더멘탈, 유동성, 대외 불확실성 등 부정적인 영향이 지속되고 있지 만 중국 증시의 바닥은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 추가로 중국 금융당국은 금년 들어 증시 안정자금 투입, 공매도 제한 등의 증시 부양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중국 증시의 저점

 

중국 증시의 급락이 이제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또 다시 급락하면서 선전종합지수의 경우 올해 들어 이미 22% 폭락하는 등 증시의 끝 모를 추락이 지속되고 있다. 일부에서 중국 증시의 바닥론을 제기하고 있지만 중국 경기 불안감 및 부동산 시장 침체 장기화 조짐 그리고 트럼프 전대통령 당선 리스크 등으로 중국 증시의 반등 모멘텀을 찾기가 단기적으로 쉽지 않을 전망이 나오고 있다.

 

300x250

 

1. 중국 A주 바닥 가까워졌다.

중국의 A주 주가는 바닥에 가까워졌다는 평가다. 2000년 이후 A주는 경기 부진, 유동성 긴장, 규제 강화, 외부 충격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9 차례 큰 폭의 조정을 받았다. 당시 A 주의 바닥은 정책이 밀도 있게 발표되거나 강력한 부양 조치가 나오거나, 지도부의 태도가 전환되었을 때 확인되었다. 낮은 밸류에이션과 유동성 완화도 바닥 확인의 필수 조건이다.

 

2023 년 5 월부터 시작된 A 주 조정은 경기 및 이익 둔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등의 영향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점차 개선되고 있다. 공업기업 이익 증가율은 2023 년 7 월을 저점으로 반등 중이며,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도 일단락 되고 연내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 연초 이래 정부의 정책이 부동산 등 분야에서 밀도 있게 발표되고 있고 2 월 지준율 인하, 국부펀드의 자금 유입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중국 공업기업이익 시계열

 

2. 밸류에이션 매력 부각

밸류에이션 매력도 부각되고 있다. CSI300 은 2021년 고점(5,807.7pt, 2/10)대비 -42% 하락했다. 거시적으로 현재와 유사했던 2015년 고점(5,353.8pt, 6/8) 에서 2016 년 저점(2,853.8pt, 1/28)까지 -47% 하락했다. 인민은행의 지준율 인하로 유동성 환경도 완화되고 있다. 중국 증시의 바닥이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중국 CSI300, 고점 대비 42% 하락

 

다만 시장의 바닥이 확인되더라도 이후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경기의 지속적인 개선이 확인되어야 시장은 장기 성장 동력에 대한 비관적인 시선을 거두게 될 전망이다. 아직 중국 경기는 불안정하다. 1 월 CPI 는 -0.8% 로 4 개월 연속 역성장을 이어가며 내수 부진이 여전함을 나타냈다. 춘절과 양회 전후로 발표될 정책이 증시의 변곡점을 만들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바닥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안정적인 우량 가치주(은행, 국유기업 등)에 바닥이 확인된 이후에는 낙폭 과대 성장주(TMT, 서비스, 신에너지 등)에 관심이 필요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