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발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
올해 1월 테슬라는 중국시장에서 가격을 인하한 이후 지난 14일 두 번째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연초부터 시작된 테슬라 가격 인하에 따라 BYD, 지커, 니오 등 중국 로컬업체를 비롯하여 가격 인하 및 보조금 지급 경쟁에 본격적으로 가세했다.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정책은 중국을 넘어 북미와 유럽까지 확산되고 있다. 테슬라는 올해 1월 북미를 시작으로 독일 등에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했고 포드와 아우디도 테슬라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 인하 및 구매 크레디트 등을 제공했다.
전기차 가격 경쟁 주요 요인
① 글로벌 생산 정상화
코로나19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생산 차질 이슈가 완화되면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시장 수요가 확대되었다.
또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업체 수 및 판매 차종 수도 빠르게 증가하며 시장 우위 선점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된 점도 가격 경쟁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② 보조금 축소
중국과 유럽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및 폐지, 미국 IRA 등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급 정책 적용에 따라 차량의 가격이 시장 경쟁의 변수로 부상했다.
이와 더불어 완성차업체의 가격 인하 이후 판매량이 반등하는 흐름이 실제로 전개되면서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 요인에 있어서 가격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업계에 확산되었다.
③ 원자재 가격 안정화
리튬, 니켈 등 전기차 배터리 셀 주요 원자재의 가격 안정화는 원자재 가격과 연동되는 배터리 공급가격을 안정시키며 전기차 제조사의 배터리 원가 부담을 경감시켰다. 이는 수요 촉진을 위한 전기차 가격 조정의 여유를 만들며 가격 경쟁의 원인이 되었다.
가격 인하 경쟁이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
ⓛ 전기차 보급 촉진 주체의 이전
전기차 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전기차 가격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전기차 대중화 이전 단계에서 각국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점차 축소되거나 폐지되고 있다.
정부 주도의 전기차 보급 촉진 국면에서 기업 주도의 국면으로 넘어간 것이다. 기업 간 경쟁은 철저한 시장경쟁으로 추가적인 가격 인하 경쟁 또한 발생할 수 있다.
② 전기차의 전반적 성능 우려
향후 전기차 수요 확대, 원자재 가격 안정화에 따른 마진 개선이 기대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아직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적인 가격 인하 경쟁은 업계 전반에서의 전기차 사업 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가격 인하 대상 차종 역시 대부분 상대적으로 상품성 및 성능이 낮은 모델이 대부분이지만, 하이엔드 모델에 대한 가격 경쟁이 시작된다면 시장 전반의 품질 저하는 불가피하다.
③ 차별화된 라인업 확대
전기차 대중화 대응에 있어 기존 차량에 대한 단순 가격 인하보다는 각 구매력에 따라 존재하는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고객 요구 성능/상품성 차별화 구현을 통한 전기차 M/S 확대 및 마진 개선이 효과적이다.
최근 완성차 OEM들은 2025년을 전후로 한 소형/경제형 전기차 모델 출시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기존의 단순 가격 인하 경쟁에서 탈피하고 적정 구매 가격과 요구 성능/상품성 동시 충족을 통한 제품 경쟁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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