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유가 상승세 이유와 향후 추가 상승 가능성

by 00년 새내기 2023. 8. 1.

국제유가, 7월 16% 상승


국제유가가 연일 상승하면서 배럴당 80 달러를 넘어섰다. 특히, WTI 가격은 7월 한 달간 11.6 달러(전월 대비 15.8%) 상승했다. 월간 기준으로는 22년 1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300x250

 

국제유가상승 원인 분석

유가상승 원인 ① 감산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배경에는 수요와 공급 요건을 들 수 있다. 유가 부양을 위해 사우디와 러시아가 자발적 감산에 나서고 있는 것이 유가상승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사우디의 경우 기존에 OPEC+에서 합의된 감산조치 외에 100만 배럴/일의 추가 감산을 8월까지 유지할 것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사우디의 원유 생산량은 900만 배럴/일 수준까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유가상승 원인 ② 연착륙 기대감


감산 여파와 더불어 경기 연착륙에 대한 기대감도 유가상승에 일조하고 있다. 미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이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는 등 경기 연착륙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었다.

유로 경기 역시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2분기 GDP 성장률이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했다. 이처럼 주요국 경기가 기대보다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면서 원유 수요가 예상보다 증가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유가상승의 빌미를 제공했다.

 

유가상승 원인 ③ 중국


여기에 미 연준을 비롯해 ECB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종착역에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경기부양에 나서고 있다는 사실도 원자재 가격 상승 압력으로 작용 중이다.

물론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지만 소비 부양 및 부동산 규제 완화를 중심으로 부양 정책이 추진될 것은 명백해 보이며 이에 대한 기대감이 일단 원자재 가격 상승 압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유가 안정을 위해 방출했던 미국의 전략비축유의 재비축 수요 기대감도 일정 부분 가격에 반영되고 있다.

추가 상승 가능성


당초 예상과는 달리 유가가 다소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추가적인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 등을 중심으로 감산 정책이 유가 추가 상승압력이지만 글로벌 경기사이클이 원유 수요를 급격히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유가 추가 상승폭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 상업 원유재고 수준이 양호한 수준을 유지 중이고 가솔린 재고의 경우 다소는 평균치를 하회하고 있지만 드라이징 시즌이 마무리되면서 재고 수준이 회복될 여지가 있어 재고 부족에 따른 유가상승 리스크도 크지 않다.


중국 경기 부양강도 및 달러화 지수가 변수지만 중국 부양강도가 아직 강하지 않고 달러화 역시 향후 금리인상 사이클 중단 이후에도 약세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다.

7~8월 소비자물가에는 영향 줄 수도


7 월 유가 급등이 7~8 월 미국 소비자물가에는 다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에너지 가격 상승이 헤드라인 소비자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기저효과가 소멸되는 시점에서 유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부담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물가 둔화 추세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유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천연가스 등은 추세적으로 큰 움직임이 없어 에너지 부문의 물가 상승 압력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