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닥터 코퍼, 구리 가격의 상승 배경 및 의미

by 00년 새내기 2023. 1. 16.

< 닥터 코퍼(Doctor Copper) 구리의 비상 >

 

 

제조업 경기 예견지표로 통하는 국제 구리의 가격이 작년 연말부터 급등하고 있다. 13일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런든 금속 거래소(LME)에서 구리 1톤의 가격은 9,185.5를 기록해 2022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닥터 코퍼라고 불리는 구리 가격이 톤당 9,000 달러를 넘은 것은 2022년 6월 이후 처음이다. 

 

구리 가격

구리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광물이다. 구리 가격은 지난해 6월 이후 하락장에 들어섰고, 2021년 5월 당시의 최고치인 톤당 1만 700달러에서 20% 이상 하락하였다. 그러나 구리 가격이 지난해 최저치에 비해 현재 다시 20% 가량 치솟았다. 

 

< 구리 가격 상승의 배경 >

 

구리 가격의 상승이 두드러진 배경으로는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의 기대감, 러시아데 대한 제재, 달러 약세,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 등을 꼽을 수 있다. 다른 원자재들과 달리 구리의 수요 부문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현재 여전히 중국의 코로나 19 확산세가 진정되고 있지 않지만 정부 주도의 확장적 재정정책 유입의 기대감이 구리 수요 회복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과 제로코로나 정책 폐지로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2022년 3.0%에서 2023년 4.8%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한도를 3.8조 위안으로 확대하고,  인프라투자와 국유기업을 통한 부동산 매입을 늘리는 등 재정지출확대 기대감이 높다. 중국 부동산 경기 하방을 지지하기 위한 정부 정책으로 부동산 수요 관련 비철금속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는데, 중국 구리 수요의 경우 4분의 1이 건설 부문이다. 중국 구리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구리정광 수입량은 12월 전년동월대비 2.1% 증가하여, 2022년 5월 이후 양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12월 고용보고서에 이어 12월 CPI까지 시장의 예상보다 좋게 발표되면서 연쇄 금리 인상을 올해 종료할 것이고 하반기에는 금리 인하로 피봇 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달러화가 약세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 구리를 비롯해 달러화로 거래되는 광물 가격이 상대적으로 상승 압력이 발생할 것으로 시장이 판단하고 있으며 새해 들어 미국과 유럽 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할 수 있다는 낙관론이 확산되는 것도 구리 가격 상승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 구리 가격이 중요한 이유  : 주가 지수와의  높은 상관관계 >

시장이 구리를 이야기할 때 Dr. Copper 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경제를 예측하는 측면에 있어서 박사 학위 정도는 주어도 충분할 정도의 예측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조업 경기 선행지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구리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것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특히 1월에 들어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구리 가격은 얼마나 시장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을까.

 

구리가격과 제조업PMI

 

위 그림에서 붉은 색의 선이 구리 가격이며 막대그래프는 세계 제조업 경기의 바로미터인 글로벌 제조업 PMI이다. 그림을 보면 제조업 PMI 지수가 하락하는 곳에서는 구리가격이 하락하고 제조업 PMI가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구리 가격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긴축적 통화정책에 따라 제조업 경기가 매우 안 좋아졌고, 그에 따라 구리 가격도 하락하였다. 최근 구리 가격은 상승하였지만 여전히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는 글로벌 PMI 지수는 최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10년 내에 글로벌 제조업 PMI 지수가 현재보다 낮았던 적은 코로나 시점이 유일하다. 다소간의 선행성 여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분명 구리 가격과 제조업 경기를 보여주는 글로벌 PMI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S&P500 과 제조업PMI

 

제조업 PMI 지수는 경기를 나타내는 바로미터이며 주가 지수의 높은 연관성을 가진다. 붉은 선이 S&P500의 연간 변화율이고 푸른 선이 미국의 제조업 PMI 이다. 언뜻 봐도 두 변수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S&P 500 지수가 제조업 PMI와 상관관계가 있고 , 제조업 PMI 가 구리 가격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니 구리 가격의 상승이 향후 주가 지수의 상승 압력 중 하나로 판단 될 수 있다는 것이다. S&P500과 제조업 PMI는 어떤 것이 더 선행하는지는 쉽게 알 수 없다. 이는 구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재 구리가격은 하락 추세에서 턴한 상태이고 주가지수 역시 12월 고용보고서 발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저점을 갱신하고 있는 제조업 PMI의 움직임에 따라 구리 및 S&P 500 지수의 움직임을 일부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44; S&P500&#44;&#44; 구리가격

 

해당 그림은 S&P500 지수와 구리 가격, 그리고 코스피의 움직임이다. 붉은 선이 S&P 500, 황색 선이 구리, 푸른 선이 코스피 지수이다.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 가지의 그림으로 결론지어 지는 것은 구리지표, 주가지수, 제조업 PMI라는 세 가지 지표는 서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그 선행성 여부에 있어서는 일관적인 부분을 발견하기 힘들다는 것이고, 최근 세 가지 중 두 가지인 구리 가격과 주가지수가 턴한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 구리 가격은 어떤 양상을 보일까 >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리 가격은 상승할 것이라 보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캐롤라인 베인 캐피탈 이코노믹스 원자재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는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며 "중국 경제의 모멘텀이 살아나고, Fed의 긴축 완화가 연말께 현실화되면 원자재 가격이 연말까지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골드만삭스 그룹은 구리 가격이 연내 t당 1만 15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 구리 수입량

 

구리 광석을 구리 제품으로 제조하는 중국 제련업체들의 병목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생산 능력 부족과 유지 보수에 따른 셧다운으로 공급이 제한되면서, 구리 Spot TC(제련 수수료) 도 높게 유지되고 있다. BMO Capital에 따르면 중국 구리 재고도 2주 가량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2009년 이후 최저치이다.

 

구리가격과 구리 Spot TC 추이

 

또한 올해 상반기 경기 저점으로 이후에 경기 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산업 성장은 비철금속의 구조적 수요 증대 요인이기 때문이다. 반면, 비철금속의 공급 확대는 제한되어 공급 부족 이슈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일각에선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경제 전망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구리,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이 단기 반등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호주계 투자은행(IB) 맥쿼리 그룹에 따르면 원자재 수요를 견인하는 중국 부동산 부문의 신규 건설은 지난 10년래 최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마르쿠스 가비 맥쿼리 금속·원자재 전략 수석은 "(중국의) 건설 부문이 매우 취약하다"며 "신규 건설 부문에서 얼마나 개선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재의 비철금속 가격 상승이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중국의 수요 견인 기대감 외에도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경기상황에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