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국제 천연가스 가격 상승 요인 및 향후 가격 전망

by 00년 새내기 2023. 6. 23.

미국 천연가스 추이


미국 천연가스 가격은 2023년 5월 단위당 평균 2.3달러를 기록했으며 6월에도 2달러 초중반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2022/23년 동절기 온화한 날씨로 인한 미국 및 유럽의 높은 천연가스 재고가 이어진 가운데 5월까지 가스 수요 비수기 시즌으로 가스 가격의 반등은 제한적이었다.

미국의 가스 재고는 지난 5년 평균을 20% 이상 상회해 지지부진한 가스 가격의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다만 5월부터 가스 재고 비축 속도는 다소 둔화되는 모습으로 6월 들어서는 5년 평균 대비 2.6%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럽 천연가스 추이


2023년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단위당 19.9달러였으나 5월에는 12.1 달러까지 하락했다. 하절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6~8월 유럽 가스 가격은 평균 10달러를 하회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유럽 가스 가격 하락세의 주요 요인은 유럽 내 가스 수요 부진이다. 유럽 주요 6개국의 2023년 1~4월 누적 가스 수요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 감소했다. 유럽 경기 둔화가 역내 가스 수요 감소의 주요인이었으며, 특히 산업용 및 발전용 가스 수요 감소 영향이 두드러졌다.

국가별 가스 재고율도 안정적인 상황이다. 유럽에서 가스 수요가 가장 많은 독일의 가스 재고율은 75% 내외를 기록해 2022년 가스 패닉 바잉과는 다른 양상이다. 영국의 가스 재고율은 40%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나 이는 올해 1월부터 가스 저장시설 규모가 늘어난 영향이며, 4월 절대적인 가스 재고량은 전년에 비해 증가하였다. 이러한 유럽의 높은 가스 재고는 낮은 가스 수요와 함께 가격 상방을 제한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승 요인 ① : 여름철 냉방 수요 증가 예상


여름철 냉방 수요 증가로 인한 발전용 가스 수요는 가스 가격 하단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전망이다. 통상 하절기 냉방을 위한 전력 수요 증가는 가스 수요 증가 및 가격 상승세를 견인한다.

올해 미국 하절기 날씨는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북동부 일대까지 무더운 날씨가 예보되어 있는 상황으로 올여름 발전용 가스 수요는 평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가스 수요 증가가 추가적인 가격 하락을 막을 것으로 판단된다.

상승 요인 ② : LNG 장기공급계약 물량 부족(유럽)


유럽 가스 시장의 불안 원인은 LNG 장기공급계약 물량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유럽 국가들은 강력한 친환경정책 기조에 따라 향후 공격적인 화석연료 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이 완비되면 천연가스 수요가 급감할 가능성 때문에 LNG 장기공급계약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최근에서야 미국 LNG 액화자산들과 장기계약 체결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가 회복되는 국면이나 날씨 등의 이유로 글로벌 가스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유럽의 가스 공급 불안이 재현될 우려가 있다.

상승 요인 ③ : 중국 가스 수요 증가


중국의 올해 1분기 가스 수요는 97.5 Bcm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해 반등세에 접어들었다. 다만 2022년 코로나19 충격으로 가스 수요가 급감했었기 때문에 기저효과를 감안할 때 당초 예상만큼 가스 수요가 회복되지는 못하는 상황이다.

2023년 중국의 가스 수요는 전년도 대비 7% 내외로 증가할 전망으로 글로벌 가스 가격 하방 압력을 약화시킬 수는 있겠으나 상승 전환을 견인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향후 천연가스 가격 전망 : 상승 모멘텀 부재


올해 하절기 날씨는 평년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나 가스 가격 급등 가능성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았다. 미국 남부 및 북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더운 날씨가 예상되고, 서유럽, 아시아 등 주요 LNG 수입국들의 기온은 이미 예년을 상회하고 있다.

다만 미국의 천연가스 재고가 최근 반락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평년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 작년 LNG 현물 수입 급증으로 가스 가격 상승을 견인했던 유럽 국가들도 70% 내외의 재고를 확보하고 있어 2022년과는 다른 양상이 예상된다.

당초 올해 가스 가격의 최대 변수였던 중국의 가스 및 LNG 수요도 소폭 증가에 그치고 있어 가스 가격의 하방을 제한할 가능성은 높지만 급등세를 견인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천연가스 가격의 변수 : 엘니뇨


주요 변수는 폭염을 동반한 엘니뇨다. 일각에서는 여름철 무더위를 유발할 수 있는 슈퍼 엘니뇨 발생을 전망한다. 아직까지 슈퍼 엘니뇨 예상을 유보하는 기상학자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폭염 수준의 날씨가 계속되지 않는다면 가스 가격 반 등은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평년 대비 높은 기온과 슈퍼 엘니뇨 예보로 가스 가격의 센티멘탈 이슈에 따른 트레이딩 기회는 잔존한다는 판단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