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이슈 요약/국제 경제 관련 이야기

인도 주가 지수 역대 최고 달성 배경과 향후 전망

by 00년 새내기 2023. 7. 12.

인도 주가 최고치 경신


최근 인도 주가가 외국인 주식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글로벌 주요국 증시가 아직까지 2021년 말 ~ 2022년 초 전고점에 이르지 못하는 것과는 대비되는 현상이다. 인도 증시의 대표지수인 NIFTY50 지수는 올 들어 7.7%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인도와 대조적으로 중국 증시는 5월 초 이래 -5% 이상의 조정세를 보이면서 연중 지수 하단을 재차 하회하는 흐름을 보였다.

인도 주가 강세 배경


①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탈 중국화


올해 1월 인도와 미국은 핵심, 신흥기술 협의체를 조성하여 방위산업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인도는 4개국(미국, 인도, 일본, 호주) 안보협의체 쿼드(QUAD)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전략적인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300x250


인도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전략인 'Make in India' 기조 아래 생산기지 유치, 에너지 안보 확보, 글로벌 제조허브 조성 등을 목표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② 'Post China'로의 가능성


인도는 풍부한 노동인구, 소비시장 확대, 금융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중장기 경제성장 전망이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IMF는 2027년경 인도가 전 세계 GDP의 약 4%를 차지하는 세 번째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는 중국과 전체 인구수는 비슷하지만 노동가능인구의 핵심인 중위 연령이 미국과 중국에 비해 10살 이상 어리다. 세계에서 생산가능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인 것이다.

 

③ 주요 경제지표 호조


2023년 1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민간소비 개선과 정부의 자본지출 확대 등으로 +6.1%를 기록하면서 시장 예상치와 전기 성장률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


경상수지 규모는 상품수지 적자폭 축소와 서비스 수출 확대로 2022년 3분기 -309억 달러에서 2023년 1분기 -13억 달러로 급감하며 대외부문의 리스크도 완화되었다.

 

④ 물가 안정과 긴축 종료


하반기에도 디스인플레이션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올해 4분기 또는 내년 초 정책금리 인하를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대외수요 약화에도 불구하고 자본지출 확대가 산업활동 증가로 이어지는 등 탄력적 경제 성장세와 인플레이션 하락 여건으로 골디락스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인도 주가 향후 전망


주요 IB들은 하반기 인도 증시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와 더불어 엘니뇨 위험, 높은 밸류에이션 부담 등을 거론했다. 올해 여름 슈퍼 엘니뇨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인도의 농업생산 감소, 인플레이션 압력 재고조, 통화정책 운용의 변화 등 위험이 존재한다.


단기적으로 차익실현 압력이 높아질 수 있겠지만 인도의 성장 잠재력을 감안할 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국 등 여타 신흥국 대비 외국인 투자자금의 유입처로 부상할 소지가 높다.

MSCI 신흥국 지수 내 인도 비중은 2020년 5월 8.07%에서 2023년 6월 14.63%로 급증했다. 동기간 중국 비중은 급감했으며 기타 상위국가인 대만, 한국 비중도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