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우라늄 가격 상승 이유와 향후 가격 전망

by 00년 새내기 2024. 1. 31.
728x90

 

우라늄 가격의 반전

2011 년 3 월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기점으로 우라늄 가격은 6 년 가까이 폭락했다. 전세계적으로 신규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 하거나 기존에 가동하던 원전을 조기에 폐쇄하기 시작하면서 우라늄 수요가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우라늄 가격 상승 이유

 

매년 하락하던 우라늄 가격은 2017년을 기점으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2017년 이후부터 왜 우라늄 가격이 상승했는가? 한마디로 요약하면 공급부족과 지정학 리스크 때문이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4가지 사건들이 발생했다. 현재까지도 이 4 가지 사건은 우라늄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 대형 우라늄 광산업체의 감산

2016 년 하반기 우라늄 가격이 20 달러 아래로 내려가면서 대형 우라늄 광산업체 역시 치킨게임을 지속하기 어려워졌다. 2016 년 기준으로 Cameco 우라늄 생산비용은(cash cost) 20 달러 수준이었다. 즉, 2016 년 하반기부터는 우라늄을 채굴할수록 손해가 나는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 1차 감산 >

 

가장 먼저 Kazatomprom 이 2017 년 1 월 10 일 감산을 발표했다. 당초 계획한 우라늄 생산량에서 약 10%를 감소시킨다는 발표다. 약 2,000 톤 이상의 우라늄 생산을 감소시키며, 이는 전 세계 우라늄 생산량에서 약 3%에 해당하는 수치다.

 

감산을 발표하면서 우라늄 가격은 두 달에 걸쳐 약 25% 상승했다. 16 년 12 월 20 달러까지 하락한 우라늄 가격은 17 년 2 월 26 달러까지 회복했다. 단기적으로 우라늄 가격에 영향을 주었으나, 상승추세를 만들지는 못했다.

 

 

< 2차 감산 >

 

이후 Cameco 역시 2017 년 11 월 8 일 감산을 발표했다. 약 10 개월간 McArthur River 그리고 Key Lake 정련소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는 내용이다. 운영중단으로 인해서 사업장의 인력은 약 845명이 감축이 되었다. 또한 2018년 DPS 0.08달러 (vs. 17 년 0.4 달러)로 대폭 삭감하였고 기존 분기배당에서 연간배당으로 배당정책 역시 변경했다. Cameco 역시 우라늄 가격 하락으로 감산 결정을 내린 것이다.

 

여기에 더해서 Kazatomprom 은 2017 년 12 월 4 일 더 강력한 감산 계획을 발표 했다. 카자흐스탄정부와 체결한 심토사용계약에 따라 계획된 우라늄 생산량에서 20% 감축할 계획을 밝혔다. 감산은 2018 년 1 월부터 3 년간 시행될 예정으로, 해당 기간 (3 년동안) 총 11,000 톤의 생산이 감소된다. 2018 년만 놓고 보면 약 4,000 톤의 생산이 감소하며, 전 세계 우라늄 총 생산량의 7%에 해당한다.

 

당시 1 차, 2 차 감산 결정이 우라늄 가격의 추세 상승을 만들지는 못했었다. 다른 원자재와 다르게 우라늄은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공급과잉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쌓여있는 우라늄 재고를 소진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원전을 운영 하는 발전사는 2~3 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우라늄을 재고로 보유하기 때문에 재고 소진 기간만 하더라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었다

 

 

2.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2020 년 코로나가 창궐하면서 산업생산이 마비되었는데, 우라늄 역시 피해갈 수 없 었다. 데이터로 확인해보자. 2020 년 전세계 우라늄 생산량은 47,731 톤으로 2019 년과 비교해서 -12.8% 감소했다. 2000 년 이후로 가장 급격하게 생산량이 축소된 시기다. 국가별로 나눠서 보면 캐나다에서 생산량이 대폭 감소했다

 

2020 년 3 월 23 일 Cameco 는 코로나 19 영향이 지속되면서 Cigar Lake 광산의 생산중단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Cigar Lake 광산은 캐나다에서 생산량 기준 1 위, 매장량 기준 2 위인 광산이다. 결과적으로 우라늄 가격은 코로나 영향으로 약 +32%(코로나 이전 평균 25 달러 → 이후 33 달러) 상승했다.

 

2017 년 광산업체 주도로 감산하던 시기에 우라늄 가격은 단기간 반등한 이후 다시 하락한 반면에, 2020 년 코로나로 인한 생산차질은 그 이후에도 가격이 유지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장기간 우라늄 감산으로 재고가 소진 되면서 공급과잉이 해소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우라늄 생산량 추이

 

 

 

3. 증가한 투자수요

2021년 9~10월은 투자수요가 붙으면서 우라늄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했다. 일반적으로 우라늄 실물 구매자 대부분은 원전 유틸리티 업체들이다. 그러나 이 시기부터 우라늄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상품이 생기면서 투자수요까지 붙었다

 

대표적인 상품이 Sprott 에서 출시한 Sprott Physical Uranium Trust(TSX:U.U)가 있다. 이 우라늄 신탁상품은 21 년 4월에 설립된 이후에 21 년 7월 토론토 거래소에 상장되었다. 직접 우라늄 실물을 보유하고 순자산가치(NAV)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Sprott Physical Uranium Trust 가 보유한 실물 우라늄 보유량은 21 년 7 월 1,810 만파운드에서 시작해서 21 년 12 월 4,130 만파운드까지 늘려왔다. 즉 21 년 한해 동안 우라늄 2,320 만파운드를 현물시장에서 구매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같은 기간 미국의 개인투자자 역시 우라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Wall Street Bet 에서 게임스탑 이후 종목을 찾던 중 기관투자자가 우라늄을 대규모로 매입한다는 뉴스와 함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정량적인 데이터로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일부 우라늄 가격상승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우라늄 가격과 우라늄 정광

 

 

4.  지정학리스크 부각

러-우 전쟁을 이후로 우라늄 시장은 일대 변화기를 맞게 된다. 그동안 공급축소 논리로 상승하던 우라늄 시장에 지정학 리스크까지 변수가 더해졌다. 우라늄 생산만 보면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5%에 불과하다. 그러나 최대 생산국인 카자흐스탄이 우라늄을 유럽/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상트페테 부르크항을 이용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Kazatomprom 은 지정학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유럽/미국에 안정적으로 우라늄을 공급하겠다는 언급을 했다. 그러나 최악을 대비해야하는 원전 운영업체 입장에서 설득력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기저발전으로 항시 가동해야하는 원전이 연료가 부족해서 가동이 정지될 경우 막대한 고정비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아래의 그림은 우라늄 농축 서비스 가격 추이다. 러시아는 전세계 우라늄 농축시설 규모 측면에서 1 위(점유율 46%)를 차지하는 국가다. 미국/유럽의 원전 운영업체가 러시아에게 안정적인 우라늄 농축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가격을 상승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우라늄 농축 서비스 가격 추이

 

 

우라늄 향후 가격 전망

 

24 년 우라늄은 여전히 상승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판단한다. 먼저 펀더멘털을 확인 해보자. 수요/공급 데이터를 확인하면 여전히 우라늄은 공급이 부족하다. 22 년 기준으로 글로벌 우라늄 수요는 연간 약 65,000 톤인 반면에 공급은 약 50,000 톤으로 차이가 발생했다. 그동안 유의미한 수준으로 신규원전 착공이 없었으며, 우라늄 증산이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공급부족인 상황으로 추정된다

 

원전 추이와 우라늄 수요 공급

 

 

300x250

 

1. 우라늄 운송망 차질

우라늄은 방사선 물질이기에, 운송 경로가 제한적이다. 위험물은 품목별로 특징에 따라서 1~9 등급으로 나눈다. 폭발위험이 높은 화약류(explosives)는 제 1 급, 방사선 물질인 우라늄은 7등급 물질로 분류된다. 이러한 위험물은 물류과정에서 일반 화물과 격리해야하기 때문에 특정한 항구, 특정한 철도만 사용해야 한다.

 

카자흐스탄에서 생산된 우라늄의 대부분은 러시아를 통과해서 미국, 유럽으로 수출 된다. 아래 지도에서 상트페테부르크항을 경유하는 우라늄 수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생산된 우라늄은 총 20~30 일에 걸쳐서 서방국가로 운송이 된다. (파랑) 가장먼저 카자흐스탄에서 러시아 상트페테부르크까지 철도를 통해서 4,000km 운송하며 10~14 일 소요된다. (노랑) 그 이후 상트페테부르크에서 마르 세유항까지10 일동안 해상운송을 통해서 우라늄이 유럽에 공급된다. (녹색) 미국 시카고항까지는 약 20 일이 소요된다.

 

우라늄 운송망 경로

 

2. 증산이 어려운 환경

공급망 측면에서 우라늄 생산에 필요한 황산이 부족해서 증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4 년 1 월 12 일, Kazatomprom 은 우라늄 감산계획을 밝혔다. 22 년 8 월에 수립한 Kazatomprom 이 수립한 계획에 따르면 2024 년 우라늄 생산량은 심토사용계약(Subsoil use agreements)에서 약 90%를 사용하기로 했다.

 

 

 심토사용계약은 카자톰프롬이 우라늄 생산을 위해서 카자흐스탄 정부와 맺는 계약이다. 그러나 우라늄 생산에 필요한 황산부족 현상으로 기존에 체결한 심토사용계약을 지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확한 감산량은 카자톰프롬 내부평가중에 있다.

 

Kazatomprom 감산은 우라늄 수요와 공급 모두 영향을 주는 사건이다. 과거에 고객과 장기계약으로 체결한 우라늄을 정상적으로 인도해야 한다. 그러나 생산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현물시장에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우라늄 가격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공급측면에서는 황산부족현상이 2024 년동안 지속된다면, 2025 년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

 

 

3. 중국 우라늄 수요 증가

수요 측면에서 중국의 우라늄 비축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은 신장위구르에 위치한 알라산커우(Alashankou)에서 대규모 우라늄 저장창고를 건설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카자흐스탄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중국 내륙의 철도를 활용하기 편리한 지역이다.

 

중국은 우라늄 저장창고를 건설해서 (1) 향후 증가하는 중국내 원자력발전소 가동에 필요한 연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며 (2) 우라늄 거래 허브를 만들 계획이다. 반대로 카자흐스탄은 (1) 우라늄 수요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2) 러시아가 아니라 중국을 통하는 대체 우라늄 운송 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우라늄 거래 허브 확장 계획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10,000톤 규모의 우라늄을 비축해야한다. 글로벌 연간 우라늄 수요가 약 65,000 톤임을 감안한다면 우라늄 가격을 자극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우라늄 시장의 특징상, 중국의 우라늄 비축 수요는 24~25 년 우라늄 가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중국 우라늄 허브

728x90

댓글